태양광모듈 판매 :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잘못된 답변 15개

대형 민간발전산업자들이 태양광 발전에 사용할 모듈을 전량 중국산으로 채우고 있을 것입니다. 해외산을 사용해야 할 의무가 없기 때문인데, 중국 업체 배를 불린다는 지적이다. 국내 산업 생태계를 위하여라도 대형 발전사업자들이 일정량 이상 해외산을 사용해야 한다는 음성이 나온다.

2일 에너지업계의 말에 따르면 남해 한 섬에서 추진 중인 100㎿ 크기 태양광모듈 판매 태양광 발전 사업에 들어갈 모듈이 전량 중국산으로 확정된 것으로 인지됐다. 100㎿는 단일 태양광 발전 산업 규모 가운데서도 대형에 속된다. 통상 태양광 발전설비를 짓는데 투입하는 비용은 ㎿당 평균 7억원을 웃돈다. 며칠전에는 모듈 단가 상승으로 2억원까지 치솟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대크기 태양광 프로젝트에는 해외산 모듈이 일부 채택끝낸다. 요번처럼 중국산 모듈로만 채워진 것은 이례적이다.

이 프로젝트는 대형 민간발전산업자인 A사가 별도 특수목적법인(SPC)를 세운 후 추진하고 있을 것입니다. 올해 말 준공 예정이었으나 내년 상반기께로 연기간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산업 지역단체 직원은 “A사가 제출한 태양광 단지 발전 계획을 보면 이번년도 말 준공하는 것으로 기재돼 있을 것입니다”면서 “하지만 다양한 가지 이유 등으로 준공이 늦어지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대형 민간발전사업자 가운데 중국산 모듈을 채택하는 곳은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 회사가 상당 비중 중국산 모듈 또는 중국산 셀을 매출한 후 조립한 국산 모듈을 채택했거나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민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전년 국내외 태양광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earch/?query=태양광 모듈 모듈 보급량은 총 3967㎿로, 이 가운데 국산 셀을 이용해 만든 태양광 모듈 비중은 23%(8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대형 민간발전사들이 굳이 국산 모듈을 이용해야 할 원인이 있지 않고, 강제할 수도 없다는 점이다. 중국산 모듈 가격은 국산 예비 약 20% 저렴하고, 일부 중국 업체는 공격적 마케팅까지 전개하고 있을 것입니다. 상품 보증 시간을 대폭 늘리거나 중국산을 이용했을 때 얻는 불이익을 대신 제공하는 식이다. 대표적인 것이 탄소인증제다. 정부는 모듈별 탄소배출량에 맞게 신재생에너지제공의무화(RPS) 고정가격계약 입찰 선정 시 차등 인센티브를 반영끝낸다. 일부 중국 업체는 탄소인증 0등급을 받지 못한 모듈을 판매하면서 가격을 낮추어주거나, 일정 비용 원조를 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선 중국산 모듈을 솎아내는 절차에 돌입했었다. 한무경 사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달 신재생에너지 설비 원산지 표시를 의무화하는 '태양광 모듈 원산지 표시법'을 대표 발의했었다.

한 민간발전사업자 지인은 “중국산 태양광 모듈이 사후케어(AS)나 품질 등 측면에서 국산 대비 수준 높은 것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설비 금액을 최소한 줄여야만 투자 회수 기한을 앞당길 수 있어 중국산 선호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고 전했다.

Weergaven: 2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4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