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결과 대상자들의 체중 감량률은 수원한의원 평균 7.73%로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다. 이상 현상은 흔히 불면이나 변비 등의 위장관 계통의 반응으로 모두 경증에 해당하였고, 복용을 중단할 만한 상당한 이상 현상은 보고되지 않았다. 전체 이상 반응 중 66%는 가미태음조위탕과의 인과관계 가능성이 적다고 평가되었다.
본 테스트는 당뇨 환자에게 한약 처방를 시행하여 체중의 변화와 이상 현상을 디테일하게 관찰한 것으로, 혈당 관리를 위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하는 당뇨 환자의 체중감량을 위한 한방치료의 임상적 근거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연구를 진행한 이** 누** 한방병원 부천점 원장은 “당뇨 병자에게 체중 케어는 필수적인데 체중감량 시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아 비약물적 생활요법로는 효율적인 감량이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며 “요번 테스트는 한방 약물치료의 효과와 안전성의 임상적 근거로써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본 실험를 바탕으로 전향적인 임상 테스트를 통해 체중 감량뿐 아니라 대사 증후군의 예방과 처방에도 한약을 우선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공부를 이어가겠다”고 밝혀졌습니다.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