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고수익 꿀알바를 찾으신다면 저희 업체를 확인하세요.

당일지급알바, 단기알바, 지역알바, 알바생, 알바천국, 알바몬, 부업, 단기, 일자리, 장기, 노래방알바, 카페알바

주말 알바 대학생 알바 급구 알바 정직원 여성 여성알바 여성우대

알바를 요약하자면 기존에 하던 일과는 별도의 돈을 얻기 위하여 하는 일로 단기 혹은 임시로 고용되어 일하는 경제행위이다.

<개설>

알바는 독일어의 ‘일’, ‘노동’, ‘업적’, ‘근로’ 등의 뜻을 가진 아르바이트(Arbeit)라는 용어에서 유래된 말이다. 보통 아르바이트는 한국말처럼 외래어화 하여 쓰이는데, 약칭 ‘알바’라고도 한다. 주부이 생계비를벌기 위해서 학업이나 본업 이외에 따로 하는 일으로 짧게 혹은 잠깐로 하는 노동을 말한다.

<내용>

아르바이트를 하는 주체와 목적 등은 환경등에 따라 다소 변화되어 왔다. 요즘에는 직장인이 별도의 추가적 비상금을 얻기 위해 일한다든지 주부가 시간제 근무(aspect-time career) 형태로 부업을 하는 등 일시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아르바이트가 행해지고 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는 용어를 생각할 때 사람들의 인식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학생(특히 대학생) 아르바이트이다.

학생 아르바이트라는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경제상황이 어려웠던 혼란기에 유행하기 시작해 일반화된 것이다. 독일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 경제적 빈곤 때문에 휴학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아르바이트의 필요성을 호소하는 의견이 많아진 것에 부응해 대학당국과 정부에서도 학업중단을 방지하고자 적극적으로 아르바이트 알선에 나섰다. 그 뒤 고도성장기 이후의 노동력 부족, 서비스 경제화의 진전, 여가시간의 증대와 레저 붐, 대학의 대중화 등으로 인해 학생 아르바이트는 더욱 늘어났다.

아르바이트와 파트타임이란 용어는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사람이 사무실에서 일을 할 경우 ‘아르바이트를 한다’ 혹은 ‘파트타임으로 일한다’라고 한다. 전업주부가 백화점에서 시간제근무를 할 경우 ‘파트타임으로 일한다’는 표현이 정확함에도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아르바이트는 본래 하던 일이 있는 사람이 부가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며 그 일을 통해 노동의 의미를 깨닫고 자아성취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으로 이해한다면 파트타임은 생계를 위한 수단, 즉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편으로서 돈벌이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또 아르바이트는 상당기간 지속적으로 하는 노동이 아니라 잠깐 하는 작업을 강조하여 더 나은 기회가 있으면 언제라도 그만 둘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아르바이트는 파트타임일 수도 있고 전일근무일 수도 있으며, 파트타임도 아르바이트인 경우도 있고 영구적 직업인 경우도 있다.

<현황>

오늘날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많은 나라의 아이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고 따라서 아르바이트가 과거의 어려운 환경에 처해 일자리를 필요로 하는 일부 고학생(일하며 스스로 학비를 마련하고 고생하면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만 해당되는 일(사환, 신문배달, 가정교사 등)이라는 이미지가 많이 바뀌었다. 경제 및 산업구조는 대량생산과 제조업 중심에서 다품종 소량생산과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노동시장의 유연화는 임시직과 시간제 근로 같은 밤알바 비정규직 일자리를 증가시키게 되었고 학생이나

Weergaven: 1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2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