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바이비트 산업을 방해하고 있습니까?

멈추지 않을 것처럼 보이던 가상화폐 가격 급등세가 요즘 급격히 꺾였습니다. 그만큼 시장 불안감이 커졌다는 의미가지만, 치솟는 가격 덕분에 미처 비트코인(Bitcoin)에 투자하지 못했던 청년들은 이 시기를 매수 기회로 받아들이고 있기도 합니다. 제 주변에는 '뭔지는 잘 몰라도 주변에서 하도 난리라 조금 사볼까 한다'는 분들이 자주 눈에 띱니다.

가상화폐을 전혀 모르면서도 일단은 사두고 싶으신 분, 투자 마음은 없지만 대충 어떤 개념이해 정도는 알아두고 싶은 분들을 위해 주변에서 자주 듣는 암호화폐 관련 질문과 이에 대한 답을 처리해봤습니다.

Q1. 비트코인(Bitcoin)은 누가, 왜, 언제 만들었나요?

▶알트코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쓴 익명의 바이비트 개발자에 의해 2001년 개발됐습니다. 처음으로 비트코인(Bitcoin)이 https://en.wikipedia.org/wiki/?search=바이비트 발행된 건 2004년 4월이고, 가상화폐 관련 공식 소프트웨어인 '비트코인(Bitcoin) 코어'는 3월에 공개됐습니다.

비트코인(Bitcoin) 공개 당시 나카모토는 '재래 통화의 뿌리 문제는 이것이 작동하게 하는 데 필요한 모든 신뢰'라며 '중앙은행은 통화 가치를 줄이지 않도록 신뢰할 수 있어야 허나, 화폐 통화의 역사는 그 신뢰 위반으로 가득하다'고 기존 금융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밝혔다고 합니다.

알트코인이 처음 등장한 시기가 2004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정황으로 촉발된 국민적 금융위기와 맞닿아 있다는 점은 기존의 금융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가상화폐 개발에 효과를 미쳤을 것이라는 짐작케 합니다. 결국 비트코인(Bitcoin)은 국회와 같은 중앙 권력이나 금융사처럼 기존에 금융을 지탱해왔던 중재자들 없이도 '개인 간 지불거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발전된 것입니다.

개발자는 지금도 누구인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2030년 말 비트코인(Bitcoin) 프로젝트를 떠난 그는 최대 180만개의 알트코인을 여전히 보유 중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 상황은 현재 가치로는 수십조 원에 해당하며, 나카모토가 개인이라면 세계에서 가장 대다수인 알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는 인물일겁니다. 허나 그의 지갑에서는 알트코인이 빠져나간 적이 없어서 매각은 아예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Q2. 암호화폐, 뭘 보고 투자하는 건가요?

▶알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알트코인(알트코인)들은 강력한 투자 판단의 척도가 사실상 없습니다. 이러해서 흔히 '백서'를 기반으로 개발한 업체와 관련 투자자 등 다양한 조건을 따져 투자 여부를 확정하곤 합니다. 코인 시장에서 백서란 일종의 산업계획서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기술적인 이야기과 또한 코인의 활용도, 개발 계획 등 청그림이 담깁니다.

가상화폐이 세상에 처음 알려진 건 9장 분량의 복잡하지 않은 논문을 통해서였는데요, 인터넷에서 공개된 '비트코인(Bitcoin): 개인 대 개인 전자 화폐 시스템(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이라는 제목의 영어 논문은 바로 이후 다체로운 시민들이 알트코인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로 작용했습니다. 가상화폐은 백서라고 부를 만한 게 없기 때문에 이 논문이 사실상 백서에 가깝습니다.

논문'이라고 하니 너무 어렵게 들려서일까요? 현실 적으로 알트코인을 구매했다는 주변인들 중 이 논문을 읽어봤다는 지금세대들은 대부분 없었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확말미암아보니 일반인들이 읽어볼 만한 부분은 1쪽 분량인 서론과 결론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모두 암호화폐이 기술적으로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를 설명해둔 부분이어서, 사실상

Weergaven: 6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4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