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결제 미납 :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잘못된 답변 15개

스마트스토어에서 핸드폰 소액결제로 주문특정 제품에 대한 환불 방법이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등 유통채널에 맞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마켓은 '포인트'로 환불 해주는 반면 소셜커머스와 대형 오프라인몰은 계좌로 '현금' 지급하고 있습니다.

26일 업계의 말에 따르면 쿠팡(대표 김범석), 위메프(대표 박은상), 티몬(대표 유한익) 등의 소셜커머스와 대형 온라인몰인 LF(대표 오규식), 신세계인터내셔널(대표 차정호) 등은 휴대폰 소액결제 후 취소 시 결제월과 취소월이 다르더라도 계좌로 현금을 우선 지급하고 있다.

이에 반해 G마켓, 16번가, 옥션, 인터파크 등 오픈마켓의 경우 포인트로 지급하고 있어 구매자들이 다시 환급받아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고양시 성동구에 지내는 박 모(여)씨는 오픈마켓에서 크리스마스 선물로 아이 장난감을 스마트폰 소액결제로 구매했었다. 허나 품절로 말미암아 일방적으로 제품이 취소됐고, 다시 다른 곳에서 주문했었다.

그때까지도 소액결제 했으니 취소 후 자동으로 환불될 것이라 생각했었다. 하지만 4개월이 지나서도 환불금이 들어오지 않았다. 12번가에서는 “환불금이 자체 지불수단인 캐쉬로 자동 입금됐을 것”이라는 황당한 답이 돌아왔다.

박 씨는 “환불 자본이 캐시로 들어왔는지는 전혀 몰랐고, 제보를 하지 않았으면 평생 모르고 있었을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오픈마켓 측은 고객의 환불‧취소 요청에 계좌를 물어보는 공정에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포인트로 지급있다는 입장이다.

16번가 직원은 “결제 월과 취소 월이 같을 경우 당장 승인취소 정리가 되지만 다를 경우 캐시로 환불해 준다”며 “부분 취소 시 소액결제 잔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즉시 캐시로 환불 된다”고 말했다.

옥션과 인터파크 소액결제 정책미납 관계자도 “결제월과 취소월이 다른 경우에는 최우선적으로 포인트로 환불되는데, http://www.bbc.co.uk/search?q=소액결제 정책 이 포인트는 현금으로 출금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였다.

소셜커머스 기업들은 홈페이지에 등록된 계좌로 환불금을 송금한다. 계좌가 등록돼 있지 못할 경우 포인트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티몬, 위메프 직원은 “모바일 소액결제월과 취소월이 다른 경우 계좌로 현금을 지급하고 있을 것입니다”고 밝혔다.

대형 오프라인몰 역시 휴대폰 소액결제 후 취소 환불금은 계좌로 당장 지급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널 지인은 “휴대폰 소액결제는 신용카드 결제와 비슷한 구조이기 덕에 당사자가 계좌로 이체가 된다”고 말했다.

LF몰 관계자 역시 “스마트폰 소액 결제는 다날, ISP/페이북 등으로 이미 결제가 된 부분이기 덕분에 현금으로 당장 지급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결제월과 취소월이 같으면 즉시 취소 돼 유통채널과 상관없이 환급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

모바일 소액결제는 당월 이용한 결제 비용이 스마트폰 요금으로 빠져나가는 구조다. 결제월과 취소월이렇게 경우 스마트폰 요금에서 미청구되고 승인 취소가 가능하다. 다만 결제월과 취소월이 다를 경우에는 스마트폰 요금에서 이미 출금됐기 덕분에 승인 취소가 불가하다.

Weergaven: 4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4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