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모듈를 향상시키기 위해 24시간 동안 해보기

태양광 폐모듈 재사용과 관련해 전공 모듈제조회사들이 모인 공제조합이 해결책이라는 주장이 제시됐다.

한국태양광사업협회는 탄소중립 달성과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의 강력한 대안이 태양광이란 것은 누구도 부정하는게 불가능한 사실이라고 강조했었다. 국회가 재생에너지 3020, 대한민국판 그린뉴딜을 통해 태양광을 적극 보급하겠다고 천명한 이래로 태양광은 2013년 1GW를 돌파했고 2050년도에는 4.658GW 설치되면서 우리나라의 탄소중립을 이끌고 있습니다.

태양광협회는 모듈의 경우 국회가 보장하는 80년 발전산업 진행 후 때로는 천재지변 등에 의해 태양광 http://www.thefreedictionary.com/태양광 모듈 폐모듈이 발생완료한다고 설명하였다. 2002년 FIT제도와 RPS제도를 통해 본격적으로 보급된 태양광은 50여년이 지난 지금 2027년 988톤을 시행으로 2027년 9,632톤, 2036년에는 8만8,153톤의 폐모듈이 생성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이에 대량 생성할 태양광 폐모듈을 대처하기 위해 국회는 2029년부터 국내외 태양광 모듈 구역에 생산자책임 재사용제도(EPR)를 시행할 계획이다. 반면 EPR 도입이 불과 3년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도 불구하고 제도 운영의 주체는 결정되지 않았으며 제도 실시을 위한 실증사업 등의 대비 한편 대단히 미비한 상황이라고 태양광협회는 지적했다.

태양광협회는 태양광 폐모듈의 경우 일반 전자물건과 확연히 다르다고 강조했었다. 태양광 발전상품은 20년의 수명이 지나도 폐기해야 하는 전자물건과는 달리 다소 효율이 떨어질 뿐 재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2028년부터 2038년까지 발생할 태양광 폐모듈의 10%를 재이용할 경우 약 310억원의 절감 효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었다. 한국보다 제일 먼저 태양광 모듈에 EPR을 도입한 유럽 역시 태양광 폐모듈의 40%를 재사용·재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 중이며 미국·일본 등도 우선적으로 재이용 대책을 마련 중이다.

태양광협회는 효율적인 태양광 재활용·재사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태양광 재사용 공제조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고 설명하였다. 협회의 말을 빌리면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상 의무생산자는 재사용산업공제조합을 설립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의무생산자인 모듈제조회사의 절대다수(국내 모듈 생산용량의 98%)가 협회를 통해 공제조합을 설립하는 안을 찬성하고 있으며 세 차례 공제조합 설립 요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혀졌다.

협회는 공제조합을 설립해 태양광 재사용·재이용시스템을 구축한다면 △모듈 재이용 산업화 △재이용 모듈 인증 R&D △모듈 재사용률 촉진 △재사용 신기술 개발 및 반영 통한 자원순환 고도화 △해외 태양광산업 경쟁력 강화 △폐모듈 물류 및 경제적 돈 절감 등의 장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환경부는 제도 세부 설계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협회의 태양광 재사용 공제조합 설립 요청을 지속 반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협회는 태양광 재활용 공제조합 설립 거부되고 기존의 전자상품처럼 정리된다면 태양광 폐모듈만의 특징은 무시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였다. 무분별한 철거 태양광 모듈 및 품질케어, 주먹구구식 선별로 인해서 재사용률이 감소하고 초장기적인 신뢰성 확인이 어려워 막대한 경제적 자금의 지출이 보여진다는 것이다.

협회는 대량으로 생성할 태양광 폐모듈에 대응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고 강조하였다. 2023년부터 태양광 폐모듈은 기하급수적으로 발생할 것이며 이를 위한 EPR 제도 시행이 코앞에 다가왔지만 이를 위한 구체적인

Weergaven: 4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4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