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결제 정책미납의 10가지 영감 그래픽 정보

대한민국에서도 통신 데이터 등을 사용한 대안신용평가로 금리 감면 등 혜택을 본 케이스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통신사 가입시간, 통신료 납부 아이디어를 비롯해 로밍, 통화, 데이터 사용량 등를 활용해 사회 초년생 등 금융 이력 부족자 표본으로 신용평가를 하는 방법이다. 통화 패턴까지 분석해 대안신용평가에 사용하는 외국 케이스와 비교해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국내에서 마이데이터(본인신용아이디어관리업) 서비스가 내년 6월부터 본격화할 예정인 만큼 수많은 데이터를 사용한 대안신용평가 활성화가 기대된다.

14일 금융권의 말을 인용하면 카카오뱅크는 지난 11월부터 신용점수가 낮거나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이들을 평가할 수 있게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CSS)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새 신용평가모형은 카카오뱅크가 2019년 10월 금융서비스 시행 잠시 뒤 쌓아온 대출 이용 대상들의 금융 거래 정보를 해석해 반영하는 방식이다. 여기에 이동통신 3사가 보유한 통신비 정상 납부 기간이나 데이터 평균 사용량 등 통신과금 서비스 이용 아이디어 등도 추가해 신용평가에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년도 하반기에는 신용평가모형에 핸드폰 소액결제정보와 개인 사업자 매출 정보에 대한 해석 결과도 반영할 계획이다.

대출비교 서비스를 하는 핀테크 기업 핀크는 2016년 SK텔레콤과 손잡고 통신 아이디어를 사용한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구축해 T스코어를 산출하고 있을 것입니다. 주요 대상자는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다. 핀크 직원은 ""예컨대 통화량이 많을 경우 사업상 통화를 폭발적으로 한다고 추정할 수도 있어 이를 T스코어에 반영해 긍정적 요인으로 신용평가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저번달 기준 핀크 대출비교 서비스에서 대출 허락들을 http://edition.cnn.com/search/?text=소액결제 현금화 받은 전체 고객 중 35%가 T스코어를 통해 최대 4%포인트 금리를 감면 취득했다. 또, 누적 승인금액(14조9000억원) 중 T스코어를 통해 금리 콘텐츠이용료 현금화 감면 혜택을 받은 자금은 6조6600억원으로 20%를 차지했었다.

나이스평가아이디어 직원은 ""미국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를 보면 통신 정보를 기존 개인신용평가모형에 적용할 때 신용아이디어 부족자의 스코어 산출이 가능하며 통신 정보를 배합하면 기존 스코어의 성능을 확 높일 수 있어 연체율을 떨어뜨리고 승인율을 상승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통신 정보를 신용평가에 적극 사용하는 국가는 멕시코, 칠레, 브라질, 가나, 탄자니아, 말레이시아, 터키, 폴란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이 있다. 나이스평가정보의 말에 따르면 2013년 카리브해 국가들이 진행한 모바일 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 연구에서는 71% 수준의 승인율(대출)을 유지하면서 연체(90일 이상)를 20% 이상 경감시키는 효능을 봤다. 통화패턴은 주간 및 심야 통화지역의 시계열 해석을 통한 신변 변화에 대한 판단이라든지, 심야 기한대 유흥지역 등 위치 변동 인지을 통한 리스크 수준 측정 등 다체로운 모습로 사용되고 있다.

Weergaven: 2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2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