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디시 중독? 우리가 멈출 수없는 6가지 이유

의학 발전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대부분인 현대인의 바람이 됐으며, 이로 말미암아 건강수명에 대한 호기심도 높아지고 있다. 건강수명이란 간단히 오래 살았느냐가 아니라 건강하게 산 기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선진국에서는 평균수명보다 더욱 중요한 지표로 인식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자료의 말을 인용하면 2017년 기준 시민 건강수명은 74세로 WHO 기준 기대수명인 82.4세보다 대략 9.5년 차이가 난다. 즉, 평균적으로 90여 년간은 병원 등을 오가면서 각종 질환을 앓으며 건강하지 못한 채 힘든 노년 생활을 보낸다는 의미다.

한편 웰빙의 대두로 좋은 음식, 나은 차, 자연 등을 향한 관심, 그중에서도 마사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마사지는 고대부터 http://query.nytimes.com/search/sitesearch/?action=click&conten... 내려오는 민족적인 치료 방식으로 시대와 장소를 상관없이 널리 이용돼 왔다. 근래에엔 대체의학으로 인식돼 다방면으로 치유 보조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 자료의 말을 빌리면 마사지는 불안·우울감·불면증 해소, 스트레스·통증 케어, 운동선수가 운동한 후 회복하는 데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또 사회구조 변화, 경제력 향상 등으로 마사지에 대한 접근성과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고 집에서도 자유롭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도록 됐다.

이러면 마사지는 건강수명과 1인샵 어떤 관계가 있을까.

마사지는 확실한 신체 접촉 방식으로서 건강수명 증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안마의자가 부드럽고 규칙적인 압력으로 하는 마사지가 피부와 근육을 자극하면 피하에 분포된 감각수용체를 통해 그 신호가 중추신경계로 전달되고, 저기서 미주신경이 자극돼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된다. 부교감신경계는 우리 육체에서 심박수·혈압과 근육 피로를 감소시키고 소화기계를 활성화할 뿐 아니라 심리적인 진정도 되찾게 한다. 요즘처럼 항상 긴장 속에 살게 되는 지금세대들은 이렇게 자율신경계 균형이 깨져 있는 때가 대부분인데 마사지로 조화를 찾게 해줄 수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건강수명 증진에 필수적인 수면과 무난한 휴식을 보장하고 우울함·불안감 등 정서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수명을 위협하는 고혈압에도 마사지의 역할이 보여진다. 미국고혈압협회(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Hypertension)가 발간하는 2016년 판에 `마사지 치료가 혈압에 미치는 기전-문헌 리뷰`라는 흥미로운 논문이 실렸다. 거기서 마사지는 고혈압 또는 고혈압 전단계 환자들에게 보조치료로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혀졌다. 고혈압저널(Journal of Human Hypertension)에 `본태성 고혈압환자에게 시행한 마사지 처방의 체계적 문헌고찰` 이라는 논문이 2012년에 실렸다. 24개 논문, 고혈압 환자 196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수축기·이완기 혈압을 낮추는 데 고혈압 약을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보다 마사지와 고혈압 약을 같이 처방받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런가 하면 수축기 혈압만 고려한다면 마사지가 약물치료보다 더 이로울 가능성에 대해 발표한 바 있다.

건강 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고령층에게 마사지는 손쉽게 고를 수 있는 방법이다. 통증 완화와 스트레스 감소를 돕고 잠을 잘 자게 해주며 직간접적으로 건강 수명을 늘리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작성한 자료의 말을 빌리면 암 환자의 통증 경감이나 기분 개선, 시민들의 긴장 해소나 치매 환자의 증상 경감, 만성요통이나 머리 아픔 환자의 통증 경감

Weergaven: 2

Opmerking

Je moet lid zijn van Beter HBO om reacties te kunnen toevoegen!

Wordt lid van Beter HBO

© 2024   Gemaakt door Beter HBO.   Verzorgd door

Banners  |  Een probleem rapporteren?  |  Algemene voorwaarden